성장주와 가치주 여러분은 무엇을 더 선호하십니까?

 

여러분은 성장주와 가치주 무엇을 더 선호하십니까? 성장주와 가치주, 좋은 주식임에는 틀림 없을 것 같지만 각각의 차이점이 있고, 본인의 투자 성향에 따라 가치주를 선호하는지, 성장주를 선호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우선 성장주와 가치주에 대해 먼저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장주란?

지금보다는 앞으로 미래에 성장할 가능성이 큰 종목으로 가치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익이 적어 주당순이익(EPS)는 낮지만, 수익 규모와 비교할 때 주가가 높아 PER과 PBR은 높은편인 것이 특징.

당장은 수익성이나 실적이 크게 부각되지 않지만 점점 실적 및 외형이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주식으로 성장해나감에 따라 수익율이 증대되는 경향이 있음.

성장주에 투자해 성공을 할 경우 가치주에 비해 월등한 수익율을 기록할 수 있으며, 반대로 가치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커 큰 손실을 떠안을 가능성도 있는 주식. 때문에 공격적인 투자자가 선호.



가치주란?

해당 주식을 발행한 회사의 수익 크기나 영업실적, 가치는 우량하지만 시세는 저평가 된 종목으로, 삼성전자와 같은 기업도 주가가 밸류에이션 밑으로 내려가 과도하게 하락한다면 가치주가 될 수도 있음.

보통 기업 규모나 역사 그리고 시장 점유율 면에서 업종을 대표하는 종목들이 많으며 가치주는 기업의 수익이 높아주당순이익(EPS)은 높지만 시세가 낮아 주가수익비율 PER가 낮음.

그렇기 때문에 PER가 낮은 종목을 저평가 주식이라고 언급하는 경우가 많으며, 성장주에 비해 시세 변동폭이 작지만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있어 보수적인 투자자가 선호.

 

즉, 성장주는 공격적인 투자성향의 사람들이 투자하기 좋은 주식이고, 반대로 가치주는 보수적인 투자자가 선호하기 쉬운 주식입니다.

어느 것이 좋다고 단정지어 말할 수는 없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고, 무엇보다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는 주식을 선택해야 심리적인 압박에서 자유로워 이성적인 투자가 가능해집니다.




특히 성장주에 투자할 때는 조금 더 유의해야합니다. 가치주는 비교적 코스피 종목들이 많고 성장주는 코스닥 종목들이 많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1999년쯤 정부가 정보통신기술 즉, IT 벤쳐붐을 타고 적극 육성하면서 중소형 성장주가 대거 상장했고 상장 문턱이 낮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코스닥시장 상장 요건 문턱을 낮추면서 기업들이 스팩주식을 통해 우회상장하는 대신 IPO(기업공개)를 통하여 코스닥시장에 직접 상장하는 방식들을 취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주가 점점 늘어나고 있고, 이러한 성장주에 투자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러분은 성장주와 가치주 어떤 주식을 더 선호하십니까? 정답은 없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가치주나 성장주를 찾아 공략해보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